불확실한 미래에 용기가 필요한 오십, 새로운 꿈을 찾는 오십, 이제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은 오십이라면 순자의 철학에서 인생의 재도약을 위한 자신감과 현실적인 방법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오십에 읽는 순자
"미래가 평온하다면 공자와 함께하고, 불안정하다면 순자와 함께하라!"
50대에 변화를 일으키는 순자의 말 36가지
15만 부의 베스트셀러 『오십에 읽는 논어』 저자 최종엽의 새 책!
"오십에 읽는 순자"에 관해 생각해 볼 만한 내용을 담아 보았습니다.
최종엽 카이로스경영연구소 대표의 "50에 읽는 순자"에서 배울 만한 이야기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생활하는 데 필요한 것은 딱 하나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성적 때문에 힘들게 살고, 직장에서는 학력 때문에 압박을 느끼며, 은퇴 후에는 돈 때문에 발버둥 칩니다. 이런 이유로 교사의 말이나 상사의 지시와 대립하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교수님의 이론에 도전하면 졸업이 어려워지고, 상사나 경영진의 지시에 도전하면 생계가 위협받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억울한 일에도 참아줘야 했습니다.
이것이 지은 50년 동안 살아온 나를 이끄는 결과의 어색한 50대의 나였습니다. 내가 무슨 역할인지 몰랐으며 남들 앞에 섰을 때 어색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목표를 세우지 못하고 변화를 거부하면서 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활을 이어가기엔 충분했습니다. 발전하지 않더라도 이를 퇴보로 인식했지만, 몸은 계속 일상에 적응하려 했습니다.
그렇게 50년을 재미없는 회색지대의 인생을 살았습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다른 사람을 읽는 삶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나를 읽는 삶을 살면 좋겠습니다.
사실 순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사자성어인 '청출어람'을 처음으로 말한 사람입니다. 순자는 2023년 현재로부터 약 2000년 전에 이미 "사람들은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를 많은 이들에게 가르쳤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순조로운 삶을 살고 있는 분이라면 논어나 맹자를 읽는 것이 좋다고 가르치지만, 변화와 도전이 필요한 시기에는 순자를 읽어보는 것이 좋다고 강조합니다.
변화의 시작은 내가 믿는 세상이 전부가 아님을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지금까지 이룬 것이 내 가치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만든 나의 가치는 소중하지만, 그것이 최고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더 멋진 삶으로 나아갈 수 있는데 기존에 생각했던 방식 때문에 움직이지 못한다면, 순자를 읽을 시간입니다.
순자의 이야기는 오늘도 여전히 재현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핵심 키워드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특히 이런 마인드셋이 삶에서 놀라운 변화와 성취를 일으킨 치트키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신기하게도 2000년 전에 살았던 순자 역시 이 부분을 강조합니다. 사람들이 하고 싶은 일을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단지 망설이기 때문입니다. 안전하지만 불충분한 삶에서 벗어나려면,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편함과 불안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바로 시작하지 않고 망설입니다. 결국, 망설임을 극복하고 난 뒤에도 하고 싶은 일을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결국에는 선택에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뿐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선택한 다음에도 정말 하고 싶은 일을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사실은 하지 않는 것 때문입니다. 기존의 일을 좋아하는 쪽을 선택하든, 기존의 일을 접고 좋아하는 새로운 일을 선택하든 어느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마음처럼 되지 않는 이유는 궁리를 미루기 때문입니다. 머뭇거리는 이유는 깊이 생각하는 일을 미루기 때문입니다. 궁리하지 않고 바꾸지 않는다면, 지금까지 지루했던 일에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신나는 새로운 일도 시작하기 어렵겠죠.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기만 한다면, 그에 걸맞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궁리와 생각을 바탕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면, 과거에 믿었던 것들을 넘어서는 새로운 일들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험을 쌓고,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는 결국 여러분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선택을 통해 원하는 인생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 선택을 통해 특별한 인생을 만들 수 있죠. 마침내 순자는 말합니다. 나이는 아무것도 아니다. 다시 한번 말하면, 나를 가로막는 그것들 그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