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부터 20년 이상을 비염을 달고 이것저것 좋다는 것은 다 해보았습니다. 의학이 발전해서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면역 치료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결국 비염 수술을 받고 7개월이 지난 시점에서의 후기를 기록합니다.
Table Of Contents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비염 수술을 염두하고 보시고 계시거나 가족분들이 비염 수술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일 것 같습니다. 혹시 비염이 정말 심하지 않거나 코막힘이 항상 심하지 않으신 분들은 다른 제가 해본 방법들도 많으니 다른 방법들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민간요법, 기구사용(코세척), 면역치료 등의 방법들 아래 링크에서 하나씩 설명해 두었으니 한 번씩 확인해 보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중격 만곡술 병원 조사
지난번 성모 준 이비인후과에서 의사 선생님의 권유로 코뷸레이터만을 하는 것을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비중격만곡술을 같이 하는 병원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병원을 알아보는 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안전과 얼마나 많은 경험을 가진 병원인가를 보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시겠지만, 수술을 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수술의 효과와 실수가 적은, 그런 곳을 찾게 됩니다. 저 역시도 이런 곳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몇 군데 알아보니 비중격 만곡술이나 코뷸레이터 등의 수술은 요즘에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수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명한 몇 곳중 제가 방문하기 쉽고 잘 알여진 곳을 선택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 곳이 삼성드림이비인후과의 종로점입니다.
이곳은 제가 출퇴근 하면서 들리기도 쉬울 뿐 아니라 경험도 많은 의사 선생님이 계셨습니다.
위치는 지하철역 을지로 입구에서 내리면 바로 이어져 있어서 비가 오는 날에도 비 맞을 걱정 없이 방문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
비중격만곡술을 포함한 비염 수술의 경우에는 수술 후 약 한달 반 정도를 더 병원을 다니면서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접근성이 뛰어난 곳을 찾게 되었습니다.
초진은 실제 수술을 하시는 선생님이 아닌 일반 진료만 따로 보는 의사 선생님이 계셨습니다. 이 병원에서도 먼저 엑스레이를 찍고 코 사진도 찍은 후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해보니 축농증도 함께 있다는 소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비중격 만곡술이 아닌 내비밸브 재건술이라는 수술을 함께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코의 안쪽이 휘어서 해당 부분은 비중격만곡술을 수술할 수 없는 부위라 합니다.
비중격만곡술의 경우 뼈를 깍아내는 것을 통해 공기의 흐름을 생성해 주게 되는데, 제가 막힌 부분은 코의 안쪽 뼈(콧대)라고 하는 눈과 가장 가까운 부분이 휜 것이라 해당 부분의 뼈는 건드릴 수 없는 위치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 쪽의 다른 조금 튀어나온 부분을 잘라서 막힌 부분을 넓혀주도록 자른 뼈를 넣어주는 수술이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안 쪽의 공간이 생겨서 공기의 흐름을 좋게 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을 받다
저는, 축농증, 비 밸브 재건술, 코뷸레이터 수술을 함께 받기로 하고 약을 받아 왔습니다. 약은 항생제로 수술 시 감염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수술 3일 전부터 복용하라고 하셨습니다.
수술 비용은 400 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물론 병원 방문할 때 마다 병원 진료비는 따로 1만 원 이하로 계산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수술 비용을 크게 신경쓰지 않은 것은 실비 보험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실비 보험은 비염 수술에 대해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병원 상담 시에도 실비 보험에 대해 상담하였는데 병원에서도 실비 보험이 가능하다고 답을 해주었습니다.
다만, 상담시 비 밸브 재건술을 하면 코 위쪽을 넓혀주다 보니 외관상 약간 코 윗부분이 넓어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성형까지도 함께 할 수 있는데, 관심 있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저는 성형에는 관심이 없었으므로 성형은 하지 않고 기능적인 부분만 수술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상담시에 확인하니 성형에 대한 수술 비용은 따로 책정되고 해당 부분은 실비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합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수술날짜 잡히고, 수술 당일이 되었습니다. 수술 당일에는 먼저 알레르기 반응 검사와 후각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이제 수술을 집도하시는 의사 선생님과 수술 전 진료를 보면서 선생님께 수술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이때, 의사 선생님께서 너무 상세히 설명을 해주셔서.. 듣는 중에 긴장을 너무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어지러운 증상이 생겼었는데, 의사 선생님 말로는 이렇게 수술 전에 긴장해서 쓰러지는 사람도 있다고 하시면서 바로 누우라고 하셨습니다.
긴장을 너무 하면 피가 머리에서 빠지고 그러면 쓰러질 수 있어서 누워서 피를 돌게 해 줘야 한다고 하면서 눕게 했는데, 정말 신기하게 조금 누워있으니 괜찮아졌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이런 대처를 보니 의사 선생님께 믿음이 가고 마음이 약간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제 수술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수술전이나 후에 통증에 대해서 너무 많이 걱정을 하였습니다. 저는 사실 통증을 잘 참지 못하는 스타일이고 느끼기도 잘 느끼는 체질이어서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일단 수술 들어가서는 수면 마취(수면 내시경 시 하는 것과 같은 마취)를 통해서 수면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술이 끝나고 나서도 통증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는데 정말 신기하게도 통증은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였습니다.
다만, 코 부분이 욱씬욱씬 한다는 느낌은 종종 느낄 수 있었습니다. 코의 뼈를 깍고(비밸브 재건술), 레이저로 지지고(코뷸레이터) 안을 잘라내서 염증을 긁어내고(축농증수술) 했는데 이렇게 통증이 별로 없을 줄은 몰랐습니다.
요즘 의술은 정말 발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에는 코막힘이 워낙 많이 있어서 인지, 솜을 2일 정도 넣는 것은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수술 직후 어지럽고 힘든 현상이 있어서 걷기는 조금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집에는 택시를 타고 왔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아래 사진처럼 코 아래에 붕대로 피가 흐르는 것을 막고, 코는 외부의 충격을 보호하기 위해 플라스틱 고정 장치를 달아 주게 됩니다.
수술 후 회복 기간
회복기간은 일반적으로 6주 정도 잡는 것 같습니다. 수술이 끝나고 집에와서 3일째 되는 날, 병원에 방문하여 코 속에 솜을 제거하였습니다. 이때, 제거하고 나니 코로 공기가 아주 잘 통하는 것이 신세계를 만난 듯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코에서 피도 간간히 나고, 상처가 아물지 않아서 그 때 잠깐 쉬어본 것 외에는 다시 막혀 버립니다.
그렇게 관리를 하는 기간에는 코를 풀지도 못하고 파서도 안되고요.. 일주일 정도까지는 병원에서만 관리해야 합니다.
일주일 정도 지난 후부터는 코세척을 할 수 있는데, 코 속에 피와 콧물과 여러가지가 있어서 코 세척으로만 관리하기엔 좀 부족하긴 합니다.
한 가지 몰랐던 것은 3일 후에 코에 솜을 제거한 것이 전부인 줄 알았었는데, 일주일 정도 지나서 다시 방문했을때, 솜을 한번 더 뺐습니다. ㅎㅎ
솜이 더 들어있을 거라곤 생각도 못했는데, 솜이 더 들어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코 세척은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적인 코 세척 기구는 압력이 너무 세서 안된다면서 주사기를 통해서만 코세척을 하도록 설명해 주셨습니다. 코 세척은 하루에 2번씩 했는데 식염수에 스테로이드 약제를 조금 섞고 하도록 설명해 주고 약 처방도 해주십니다.
수술 후에는 항생제 등의 약을 2~3주 정도 복용하게 됩니다. 이것도 세균 감염등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일주일에 한 번 정도씩 방문하면서 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받게 됩니다.
그렇게 6주 정도 치료를 받으니 이제 더 안 와도 된다고 하시면서 진료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비염 수술 및 치료 후기 결론
비염 수술할 때 알레르기 검사도 진행하였습니다. 이때에도, 이전에 나왔던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저에겐 면역 치료가 확실히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염 수술 후에 재발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였는데 저의 경우에는 7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는 재발하거나 문제를 일으키진 않은 것 같습니다. 면역 치료와 함께 비염수술을 겸했더니 저는 더 효과가 좋은것 같습니다.
비염 수술 후에는 이전처럼 코가 꽉 막히는 증상은 나타난 적은 없고, 가끔씩 코가 붓는 것 같다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숨은 충분히 쉴 수 있는 수준이어서 확실히 코막힘은 개선이 되었습니다.
실비 보험은 50만원을 제외하고 모두 돌려받았습니다. 한 가지 보험사에서 병원의 CT 촬영 영상을 요청해서 병원에서 해당 영상을 CD로 받아왔습니다. 물론 비용이 들고요, 여하튼 이 CD를 받아와서 데이터를 컴퓨터에 복사하고 그것을 그대로 보험사 담당자에게 메일로 보내주었습니다.
제가 들은 보험사가 깐깐한건지는 모르겠는데, 병원에서는 CT 없이 다들 받아갔다는데... 여튼.. 결과적으로 비염 수술은 성형 목적 이외에는 특정 금액을 제하고 모두 지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 이외에도 비염 수술을 고려하고 계신 많은 분들께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염 수술은 저 처럼 면역치료도 해보시고 다른 치료를 모두 해 보신 후에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확실히 면역 치료와 코세척 등으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비염 치료를 위한 제품들은 다음 링크에 걸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비염 수술은 실비가 되니 실비 보험을 있으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생각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20년간 비염을 치료하려고 노력해온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제가 치료받은 병원 소개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