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의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1편

by meddy 2023. 6. 1.

때때로 신의 멱살을 부여잡고 열심히 살아온 대가가 이런 것이냐고 묻고 싶을 때가 있었다. 하지만 내가 물어야 할 대상은 신이 아니라 내 마음이었다.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그러한 삶의 모습을 생생히 그리고 강렬히 바라며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는가 스스로 한 점 부끄러움 없이 예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당신의 상상은 곧 당신의 운명이 될 것이다.

이나모리 가즈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표지

이나모리 가즈오의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의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나는 하루하루의 삶을 통해 무엇이 되기를 바라는지 이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책입니다.
자본금 3천만원으로 시작해 15조 원의 초거대기업 교세라를 일궈낸 경영의 신이라 불리던 이나모리 가즈오의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입니다.
이나모리 가즈오가 자신의 인생을 우직하게 정면으로 마주하며 깨닫게 된 올바른 삶의 방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이렇게 말합니다.

고난은 인격을 단단히 연마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고, 시련을 기회로 인식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이 한정된 인생을 진정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입니다.
또 인생은 마음의 그린 대로 되고 강렬하게 바라면 그것이 현실로 나타난다고 강조합니다.
꿈이 현실처럼 선명하게 보일 때까지 그려내면 꿈이 현실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는 생각의 현실이 되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이미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고 자신의 삶을 통해 그것을 생생하게 증명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 끌어당김의 법칙을 본능적으로 알고 실천한다는 걸 이나모리 가즈오를 통해 다시 한번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나모리 가즈오가 이야기하는 생각의 중요성과 올바른 삶의 방식에 대해서 기술합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내용의 일부를 발췌합니다.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더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우리는 지금 불확실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물질은 풍족해졌지만 마음이 채워지지 않고 먹고사는 데는 부족하지 않으나 예절이 결핍되어 있으며 자유롭지만 사방이 막힌 느낌 탓에 돌파구를 찾기는 어렵기만 하다.
의욕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손에 넣을 수 있고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데도 무기력하고 비관적인 사고에 휘말리는가 하면 개중에는 범죄나 불미스러운 일에 손을 대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사회에 폐색의 분위기가 만연한 까닭은 무엇일까?
나는 많은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의미와 가치를 찾지 못한 채 인생의 지침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사회의 혼란이 그러한 인생관의 결여에서 비롯되었다고 여기는 사람은 비단 나 혼자만이 아닐 것이다.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가 한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불안한 시대의 가장 필요한 과제는 이처럼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는 것이다.
우선 이 물음과 정면으로 마주하고 삶을 살아가는 지침으로써 철학을 확립해야 한다.
이 철학이란 이념 또는 사상으로 바꿔 말할 수 있다.
철학을 확립한다는 것은 어쩌면 사막에 물을 뿌리는 일처럼 허무하고 계곡에서 급물살을 것으로 올라가는 것처럼 어려운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열심히 땀 흘리며 노력하는 사람이 더 바보 같아 보이는 요즘 시대에 단순하고 올곧은 질문을 던지는 일이 무엇보다 소중하다고 나는 믿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고뇌하지 않는 한 혼란은 더욱 깊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진지하게 인식하고 그 뿌리부터 확인함으로써 내가 생각하는 바를 기탄없이 이야기하려고 한다.
그리고 산다는 것의 의미와 이상적인 인생의 모습을 근본부터 새롭게 묻고자 한다.
그리하여이 질문들이 시대의 급류에 휩쓸리지 않고 중심을 잡을 수 있는 당신만의 작은 이정표가 되기를 소망한다.


풍요로운 인생을 살기 위한 우주의 법칙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살아가고 행복이라는 열매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방법을 나는 하나의 방정식으로 표현한다.

인생과 일의 결과는 사고방식 곱하기 열의 곱하기 능력이다.

인생과 일의 결과는 이 세 가지 요소의 곱셈으로 얻을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덧셈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선 능력은 재능이나 지능으로 바꿔 말할 수 있으며 대개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질을 의미한다.
건강이나 운동신경도 여기에 해당된다.
또한 열의는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하는 열정과 노력하는 마음이며 이는 자신의 의사로 조절할 수 있는 후천적인 요소이다.
두 가지 모두 영점부터 100점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다.
곱셈으로 이루어진 등식이니만큼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열의가 없으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반대로 능력이 없어도
이를 일찍이 깨닫고 불타오르는 열정으로 남들보다 더 노력한다면 선천적인 능력을 타고난 사람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첫 번째 항목인 사고방식은 세 가지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데 어떤 사고방식을 지니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고방식이라고 말하면 다소 막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이는 마음가짐이나 살아가는 자세 그리고 지금까지 마음의 새겨 온 철학 이념 사상 등이 모두 포함된다.
사고방식이 이처럼 중요한 이유는 그것에 0점 이하의 마이너스 점수가 있기 때문이다.
사고방식은 플러스 100점부터 - 100점까지 점수 폭이 매우 넓기 때문에 능력과 열의를 충분히 갖추었더라도 방향이 잘못되었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다.
이 요소가 마이너스라면 아무리 곱셈을 해도 마이너스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플러스 방향의 사고방식은 어떤 것일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좋은 마음이라 여기는 사고방식을 떠올리면 된다.
항상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마음 감사하는 마음 다른 사람들과 발맞추는 협조적인 마음 밝고 긍정적인 마음 선의를 품고 배려심이 있으며 자상한 마음 노력을 아끼지 않는 마음, 만족할 줄 아는 마음, 이기적이지 않으며 욕심을 부리지 않는 마음이다.

인생은 마음의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선하고 좋은 마음가짐을 잊지 말고 자신의 지닌 능력을 발휘하며 항상 열정을 쏟아라 그것이 인생에서 커다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비결이자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왕도이다.
이는 우주의 법칙을 따르는 삶의 방식이기도 하다. 불교에는 상념이 업을 만든다는 가르침이 있다.
업은 카르마라고도 하며 모든 현상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된다. 생각한 것이 원인이 되고 그 결과가 현실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하며 그 상념에 나쁜 것이 섞여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인생은 마음의 그리는 대로 되고 강렬하게 바라면 현실로 나타난다라는 우주의 법칙을 단단히 마음에 새겨라 누군가는 이런 말을 들으면 미신적 생각이라고 치부하며 가벼운 여길지도 모른다.
하지만이 카르마는 내가 평생 동안 겪은 수많은 경험을 통해 확신한 이 우주의 절대 법칙이다.
좋은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인생이 열린다.
반대로 옳지 않은 사고를 지니면 인생이 순탄하게 풀리지 않는다.
우주에는 그러한 법칙이 작용하고 있다.
지금 생각하는 것이 당장 결과로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선택 깨닫지 못할 수 있지만 20년이나 30년이라는 긴 시간을 놓고 생각해 보면 대부분의 인생은 자신의 마음을 그린 대로 펼쳐지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우선 순수하고 깨끗한 마음을 지녀라 이는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는데 중요한 전제가 된다.
깨끗한 마음 즉 세상을 위해 인류를 위해라는 이타적인 가치관은 본래 우주가 갖고 있는 의지이기 때문이다.

2편에서 이어집니다.

naver band kakaoTalk kakaostory shareLink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