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가장 위대한 스승 중 한 분으로 노벨평화상 후보에까지 오른 세계적인 교육자 틱낫한 스님의 조언을 통해 마음이
고통스럽고 괴로울 때 벗어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틱낫한 스님의 저작인 『힘』에 대해 이 리뷰에서는 책에서 전하는 고통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방법 중 3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인식하고 있는 마음으로 현재 순간에 살아가라는 것입니다.
불안함이 우리를 지배할 때 대개 과거나 미래를 염려하는데, 깨어있는 마음으로 현재 순간에 집중하면 평화를 찾고 마음을 다스리는 힘을 얻게 됩니다.
사람들은 왜 그다지도 쉽게 삶에 지치는 것일까? 늘 행복과 기쁨에 겨워 살 수는 없는 걸까? 우리는 붓다의 가르침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붓다는 "삶이란 오직 지금 이 순간, 즉 현재라는 찰나의 시간 속에만 존재한다"라고 가르쳤습니다. 또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오직 존재하는 것은 현재다. 당신이 진정으로 살 수 있는 시간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 당신이 이 순간을 놓친다면 결국 삶과의 약속을 어기는 셈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의 마음은 쉽게 현재에 머물지 못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늘 현재를 떠나 과거나 미래 어딘가를 방황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의 삶이 힘겨운 까닭은 이렇듯 '현재'를 제대로 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깨어있는 온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항상 마음을 현재에 집중하는 수행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의 순간에만 집중하면, 미래는 생각하지 말아야 하나요?" 걱정이 많은 사람들일 수록,"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하지 않을까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의 현재에 두라는 말은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계획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다만, 과거나 미래에서 길을 잃고 헤매지 말라는 뜻입니다. 당신이 의지를 가지고 현재 순간에 있을 때, 과거를 의문과 집중의 대상으로 삼아 깊은 통찰을 얻을 수도 있고, 더욱 굳건하게 현재의 순간에 머물 수도 있습니다. 미래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나 미래를 깊이 들여다보고 거기에서 지혜를 얻는 것은 지난 일을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하는 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당신이 지금 미래를 걱정하거나 두렵워한다면, 그만큼의 시간과 삶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마음을 현재에 두고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머물러 있으면, 힘과 지혜가 샘물처럼 솟아오른다는 것을 말입니다.
두 번째로, 숨을 들이쉬며 웃음을 행하는데 의의를 둡니다.
웃음은 곧 입으로 하는 수행이라 하십니다. 기쁠 때만 웃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쁘지 않더라도 웃으면 얼굴 근육이 자연스럽게 풀어집니다. 얼굴에는 300개의 근육이 있으며, 화가 났거나 두려웠을 때 이들 근육은 긴장하게 됩니다. 이때 거울을 보면 얼마나 딱딱하게 굳어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숨 쉬는 법과 웃는 법을 안다면, 긴장은 금방 사라지고 더욱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누군가 긴장한 사람이 있다면 웃음으로 그를 도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통스러운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행복하기 위해 무언가를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웃는 것 만으로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아주 작은 일부터 시작해 선한 영향을 행해가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불안이 친숙하며, 불안과 한 쌍인 걱정은 더욱 친숙합니다. 일부러 불안과 걱정을 마음속으로 초대하지는 않았지만, 그것들은 늘 우리 마음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인생을 짓누르는 무거운 짐들은 이러한 불안한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무기력한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불안과 걱정이 가득합니다. 그것들을 다스릴 힘이 없어 자기 몸을 통째로 불안과 걱정에 내어놓습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이러한 상태로 살아갑니다.
불안한 마음을 극복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하실 수 있는 것을 시작하십시오. 마음속에 작은 웃음과 행복을 품어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믿음을 가지면, 다양한 사람들을 위해 조금씩 웃음을 건내주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소한 일이라도, 선한 행동은 세상의 고통을 없애고 기쁨을 더하는 아주 소중한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신이 마치 바위에 몸을 던지는 달걀처럼 느껴질 땐 작은 생각이나 몸짓도 전 우주의 영향을 미친다는 부다의 말씀을 기억하라고 합니다.
부다의 말씀처럼 아무리 사소한 행동이라도 깊은 정성을 다하면 우주를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세상은 아주 작은 것들로 연결되어 있어서 고통을 줄이는 일도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당신의 선한 행동은 세상의 고통을 없애고 기쁨을 더하는 아주 소중한 것입니다.
그 점을 늘 잊지 말고 자신감만 갖는다면 당신은 아마 내일 두 개의 고통을, 얼마 후엔 4개의 고통을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의외로 당신의 도움이 필요한 곳은 아주 많답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됩니다. 그게 바로 무기력하고 초라하고 보잘것없는 느낌에서 벗어나 역동적으로 살아가는 비결입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는 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는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지금 이 순간에 할 수 있는 것으로 시작하면, 내일과 미래의 일들이 저절로 만들어집니다. 기억하십시오.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면 마음의 평화와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틱낫한 스님이 말씀하셨듯이, 깨어있는 마음으로 현재 순간을 살아가는 것이 마음의 주인이 되어 진정한 행복과 고통을 이겨내는데 유일한 해법입니다. 그것을 통해 성공과 행복을 맞이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응원하며 이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