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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방법 - 구글애즈의 구글키워드 플래너 사용해서 광고단가 입찰가 확인하기

by meddy 2023. 8. 23.

나름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올려도 매일 수익은 1달러 미만으로 나타납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겪는 현실일 것입니다. 저도 나름 키워드 분석도 하는데 왜 수익이 적을까 고민하다가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기 썸네일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광고 단가 이해

난 키워드도 분석해서 정하고 글을 쓰고 매일 열심히 쓰는데 왜 도대체 수익은 늘어나지 않는 거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하나의 이유는 각 키워드의 단가가 낮은 이유가 있습니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키워드의 단가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각 키워드마다 단가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비는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에게서
나옵니다.

또한 키워드는 경쟁 입찰 방식으로 광고 단가가 측정되게 됩니다. 즉 키워드에 대한 광고주가 많을수록 광고 단가인 cpc가 높아지게 됩니다. 어떤 상품을 한 명이 판매하는 것보다 여러 명이 판매할 때 내가 판매하는 상품을 좀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해서는 홍보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홍보도 나 혼자 하는 게 아니라 너도 나도 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홍보를 진행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할 때 맨 위에 올라가는 광고는 사람들이 눌러 볼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2등 3등의 광고보다는 광고비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즉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더 높은 광고비를 써야 한다는 뜻인데요 해당 광고를 하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1등에 올려놓는 것을 원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해당 광고에 대한 공급은 한정되어 있는데 수요는 증가하기 때문에 당연히 광고비는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MBTI라는 키워드와 이혼 전문 변호사라는 키워드의 단가는 전혀 다릅니다. 변호사라는 키워드는 MBTI라는 키워드보다 광고 단가가 높습니다.

이유는 MBTI를 판매하는 사람보다 변호사가 광고비로 사용하는 마케팅 비용이 높기 때문입니다.  변호사라는 키워드로 들어와서 구매 전환이 된다면 맛집이라는 키워드로 들어와 구매 전환이 되는 것보다 객단가가 훨씬 높습니다.
구매 전환에 따른 객단가가 높기 때문에 더 많은 광고비를 사용하여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광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실 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 표시된 광고 단가가 모두 내 블로그 광고비로 산정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좀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직접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가입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Ads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 후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시게 될 텐데요 그럼이 밑에 파란색으로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로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저희는 광고주가 아니라 키워드 플래너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광고주를 위한 캠페인을 만들지 않습니다. 

여기에서는 저희는 한국에 살고 있기 때문에 청구서 수신 국가를 한국으로 하고 "초대장을 수신하지 않겠습니다" 클릭 후 제출을 눌러주시면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한 절차가 완료됩니다. 이후에는 이제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지금 시작하기 화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 시작 첫 번째 입력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 비즈니스 정보 제출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오늘 설명드린 단가를 확인하는 법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Google Ads를 누르시고 캠페인 및 도구에서 우측 도구 밑에 키워드 플래너를 눌러주세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찾아가기

위의 화면이 안나오시는 분은 왼쪽 도구->계획->키워드 플래너를 누르셔도 됩니다.

 

그 후 이런
화면이 떴다면 저희는 작성 예정인 새
키워드를 검색해 보려는 것이기 때문에
새 키워드 찾기를 눌러주세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새 키워드 찾기


여기서부터는 이제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여기 키워드로 시작하는 부분에 이제 내가 사용하려고 생각하는 키워드를 넣어 볼 겁니다. 저는 요즘 제가 관심있는 mbti와 이혼 전문 변호사라는 키워드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입력 후 각각 엔터를 치면 파란색으로 둘러싸이면서 키워드로 인식됩니다. 그 후 결과 보기를 눌러주세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하는 방법


결과 보기를 누르면 mbti라는 키워드와 이혼전문변호사라는 키워드 오른쪽으로 가보시면 페이지 상단에 입찰가 최저 범위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고 범위 이렇게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두 개 키워드 단가 확인


그럼 여기서 mbti와 이혼전문변호사의 광고비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키워드를 보고 이혼전문변호사를 쓰고 1 클릭이 되면 20000원 정도의 비용을 최대로 받을 수 있구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같은 경우에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플랫폼이기 때문에 구글에서 광고하는 모든 영역을 포함하여 광고비가 산출되는 것입니다.
즉 유튜브 영상 광고, 구글 검색 시 나오는 검색광고, 링크, 키워드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등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광고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단순히 블로그에서 1 클릭당 단가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키워드의 광고 단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광고 단가가 높은 편이라면 포스팅을 작성해 보는
것은 좋습니다 왜냐하면 높은 광고비가 잡혀 있다는 것은 해당 광고주가 광고비를 많이 사용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블로그 1 클릭당 단가도 금액이 적은 것보다는 높게 산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키워드 단가를 전혀 고려하며 작성하지 않으셨던 경우 이런 방법을 통해 키워드 단가를 확인해 보시고 글을 작성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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