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애드센스를 달고 블로그를 운영한 지 3개월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글도 나름 작성해서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블로그 글을 모두 모으면 몇 백개의 포스팅은 되는데요, 아직까지도 1일 1달러를 잘 넘기지 못합니다. 그래서, 고수분이 알려준 실수하는 것 10가지를 모아 봤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1일 10달러 이하인 분들이 실수하는 10가지
애드센스를 달고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등의 블로그를 운영한 뒤 기간이 꽤 지나고 어느 정도 그리 많이 쌓여 있는데도 수익이 오르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처음엔 수익이 발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고 그리 많이 쌓여 있는데도 불구하고 수익이 오르지 않고 있다면 수익형 블로그를 잘못 운영하고 있을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일부 글을 작성하셨지만, 수익이 높지 않은 분들일 것입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다가 고수분들이 이야기한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만약 지금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실수 10가지 내용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수익이 나지 않는 분들이 저지르고 있는 대표적인 실수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트 등록
첫 번째 검색 엔진에 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와 글이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검색엔진을 등록하지 않거나 네이버나 구글에만 사이트를 등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검색엔진에는 네이버나 구글뿐만 아니라 다음 빙 줌과 같은 검색엔진도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와 다른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다보니 다음은 자동 등록으로 생각하여 등록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빙/구글/네이버에만 주로 등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줌에도 등록하였고, 다음에도 구글 블로그 등을 등록 요청하였습니다.
줌이나 다음 검색 엔진도 유입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반드시 등록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블로그 운영 기간이 얼마 되지 않는 분들의 경우 구글이나 네이버 노출이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2. 키워드 선정 실수
두 번째 남들이 하는 주제에 키워드를 따라하기만 한다
보통 초보자분들은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남들이 돈이 된다는 주제의 키워드를 따라 쓰기 바쁜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키워드들은 경쟁 빈도가 높고, 지금 막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들이 상위를 선점하기엔 정말 어려운 키워드들입니다
또한 저런 키워드들은 상위 노출을 한다고 해도 쓰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언제든지 순위가 내려갈 수 있는 위험이 높습니다.
수익이 올라가기 위해선 내가 일을 하지 않더라도 수익이 들어와야 합니다.
블로그는 정말 다양한 주제에 키워드로 운영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 출시하는 게임들의 쿠폰번호 및 이벤트만을 포스팅을 하시거나 각종 프로그램에 오류 해결 방법들만 포스팅하여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경쟁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으며 검색량이 일정 수준 보장이 되는 주제 및 키워드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내 블로그를 분석하지 않는다
내 블로그에서 어떤 글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지 또 어떤 글에서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되는지 cpc가 높은 지를 분석해 주셔야 합니다.
분석을 통해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블로그에 방향성을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석만 잘하셔도 수익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툴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를 좀 더 공부해야겠습니다.
4. 벤치마킹을 하지 않는다
키워드는 정했지만 글을 어떤 식으로 구성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벤치마킹만 잘해주셔도 수월하게 글을 쓰실 수가 있습니다.
내가 쓰려는 키워드들을 구글에 먼저 검색해 보고 지금 상위 노출을 하고 있는 블로그에 글은 어떤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어떤 이유로 상위 노출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신 뒤 글을 써주시면 훨씬 수월하게 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5. 한 번 작성한 글을 수정하지 않는다
구글 같은 검색엔진은 수정을 통해 최신 정보를 반영하는 것을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글을 한 번 쓰고 그대로 방치하는 것이 아닌 최신 정보나 부가적인 내용을 일정 주기로 추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썼던 복지정보의 자격 조건이 2023년에 변동이 되었다면 변동된 내용을 다시 수정해 주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의 글이 2페이지 또는 3페이지 쯤에 노출이 되고 있다면 수정을 통하여 최신 정보 및 부가적인 내용을 업데이트해주면 1페이지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6. 외부유입을 하지 않는다
경쟁 빈도가 낮은 글을 쓴 경우 글을 잘 쓰시면 별다른 외부 유입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글이 노출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경쟁 빈도가 높은 키워드의 경우 검색 노출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외부유입을 통하여 글을 노출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유입은 즉각적인 수익뿐만 아니라 검색 상위 노출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틈틈이 외부 유입 작업도 같이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버튼 및 이미지를 활용하지 않는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검색자가 광고를 클릭해야 합니다
애드센스에는 여러 유형의 광고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클릭률이 높은 광고 중 하나인 전면 광고를 적극 활용해 주셔야 합니다
전면 광고는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할 때 생성되는 광고입니다
다운로드, 신청하기 등과 같이 다른 사이트로 이동을 하는 곳에 눈에 띄는 버튼이나 이미지를 사용하면 클릭 확률이 대폭 올라갑니다
CSS를 사용하기 어려운 분들은 미리 캔버스를 통해 버튼 이미지를 만드신 다음 이미지에 링크를 삽입해 주시면 됩니다
8. 블로그 외형에 너무 집착을 한다
자신의 사이트를 브랜딩 할 것이 아니라면 블로그 외형에 너무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자는 보통 자신이 검색한 글을 읽거나 내부링크에 있는 글 몇 개를 보고 나가는 수준이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확인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외형에 신경을 쓰는 것보다는 키워드와 포스팅에 집중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형에 투자를 한다고 하면 소제목이나 글꼴 정도만 신경 써주셔도 충분합니다
9. 1일 1포스팅에 집착한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강박적으로 1일 1 포스팅에 집착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키워드 분석도 제대로 하지 않고 포스팅도 남들이 쓴 거를 문단만 바꿔서 짜깁기에서 글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스팅은 1일 1포스팅이 아니라 하나를 쓰더라도 제대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팅을 할 때, 키워드를 발굴하는데 집중을 하시고 포스팅을 하기 전 글을 어떻게 쓸 건지 구상을 먼저 하고 글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수 분들의 경우 키워드를 찾는데 비중을 높게 두고 있다고 합니다
10. 실행력이 없다
아무리 좋은 정보를 많이 알고 있더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일단 실행을 해봐야 방법이 맞는지 틀린 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너무 고민을 하는 것보단 먼저 실행을 한 뒤 잘못된 점을 수정 보완하고 효율을 찾아 나가시는 것이 높은 수익의 지름길입니다
고민하기보다는 먼저 실행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초보자분들이 자주 실수하는 10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