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는 블랙헤드를 제거하느라 신경을 많이 썼는데, 나이가 들어서도 피지관리를 해야 하는 줄 몰랐습니다. 피부과 의사 선생님이 알려주신 내용을 정리하고 피부과 의사 선생님이 적극 추천하는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홈케어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Table Of Contents
블랙헤드를 손이나 기계 혹은 코팩 등으로 짤때의 문제점
블랙헤드를 손이나 짜는 기계로 제거하면서 무언가 쾌감을 주는 듯한 영상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영상들은 아주 달콤한 유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블랙헤드는 짜듯이 물리적 자극을 주면 안 되는데 짜고 통쾌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랙헤드를 짜거나 터뜨리려고 하면, 오히려 박테리아나 기타 불순물 등을 모공에 증가시켜 피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헤드를 직접 제거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깨끗해지는 느낌이 들지만 하루만 지나도 블랙헤드가 다시 생깁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데 피지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면 피부는 다시 보호물질을 생성해야 하므로 피지분비가 더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가지 코팩도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숯으로 된 코팩을 종종 사용했었습니다만, 모공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모공이 넓어지면 더 큰 문제는 넓어진 모공으로 피지가 더 많이 분비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강력한 숯 코팩 같은 종류는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지금은 후회합니다.ㅠㅠ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이유로 블랙헤드는 물리적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지와 같은 성분인 오일로 녹여서 제거하면 오일이 피부를 보호하면서 피지를 녹여서 제거하므로 피부에 무리가 없고 자연스럽게 제거됩니다.
박테리아 감염
손이나 소독되지 않은 도구를 이용하여 블랙헤드를 짜면 박테리아가 모공에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 존재합니다.
피부 손상
물리적으로 블랙헤드를 짜게 되면, 압력으로 인해 피부와 피지선이 손상되고 흉터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공 확장
블랙헤드를 짜면 모공이 자극받아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공이 더 커질 수 있으며, 이는 피부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피지분비 촉진
피지가 갑자기 제거되어 피부에서 다시 피지를 분비시키게 되어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그리고 여드름의 원인
블랙헤드가 생기는 이유는?
블랙헤드는 우리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것이 피지(기름)입니다. 얼굴을 유막을 형성해 주는 게 피지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자연스럽게 제거될 수 있는 것보다 많이 나오면 모공을 막게 되고, 이 피지가 공기와 접촉하면서 산화되어 검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것이 블랙헤드입니다.
화이트헤드
화이트헤드는 피지가 모공을 막았지만, 아직 공기와 접촉하지 않아 산화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 피지는 하얗게 보입니다.
여드름
피지가 모공을 막고, 그 위에 박테리아가 감염되면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 염증 반응으로 인해 노란색의 농이 생기거나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을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결국,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여드름의 주요 원인은 모두 피지라는 점입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와 주의해야할 시기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
얼굴에서 코는 모공이 가장 넓고 피지 분비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부위입니다. 얼굴 중 코 다음으로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곳은 나비존(앞광대 부분)이고, 그다음으로 피지가 분비되는 곳은 미간입니다. 생각보다 미간에서도 피지 분비가 많이 일어납니다. 사실, 이 피지 분비는 얼굴에서는 모공의 크기와 관계가 깊습니다. 코가 모공이 가장 커서 피지가 많이 분비되고 다음으로 광대 부분과 미간 부분이 모공이 큰 편이어서 피지 분비가 많이 되는 편입니다.
우리 몸에서 피지 분비는 얼굴이 가장 많이 분비되며 몸 아래쪽으로 내려갈 수록 피지 선이 줄어듭니다.
청소년기와 피지 분비
청소년기에는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며, 이로 인해 피지선이 자극받아 피지 분비가 확대됩니다. 이때문에 청소년기에는 여드름과 블랙헤드 등의 피부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 때 불필요하게 물리적 자극을 주어서 상처를 내거나 감염되거나 모공을 확장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이와 피지 분비
성인이 되고 나이가 들면서 피지 분비는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블랙헤드와 같은 피부 문제도 점차 좋아집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지 분비가 줄어드는 이유는 피부가 노화되면서 피부 보호 물질인 피지를 덜 분비하게 됩니다. 또, 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피지 분비가 줄어듭니다.
그러나, 요즘은 나이가 들어서도 관리를 잘해서 피부노화가 적고 성호르몬도 활발하신 분들이 많아서 나이가 있으셔도 피지 분비가 많이 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서 상처를 내거나 감염이되거나 모공을 확장시키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피부회복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더 주의해서 피지를 관리해 주셔야합니다.
블랙헤드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세 가지 홈케어 방법
▶ 바세린 코팩으로 블랙헤드 녹이는 방법 ◀
1. 바세린 코팩 만들기
바세린은 기름성 성분이므로 피지와 잘 섞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세린을 코에 덕지덕지 바르고, 그 위에 투명한 랩(크린랩)을 씌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바세린이 피지를 녹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바세린 코팩 대기시간
랩을 씌운 상태에서 약 30분에서 40분 동안 기다립니다. 이 시간 동안 바세린이 흡수되면서 블랙헤드의 기름을 녹입니다.
3. 클렌징 오일로 문질러주기
대기 시간이 지난 후, 랩을 제거하고 클렌징 오일로 코를 1분 정도 문질러줍니다. 클렌징 오일 역시 기름성 성분이므로, 남아있는 피지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반복적인 관리
이 과정은 한 번만 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매일 꾸준히 반복하면서 블랙헤드를 녹이고, 피부를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X 로션으로 블랙헤드 녹이기 ◀
1. X 로션 바르기
X 로션은 피지를 불려주는 로션입니다. 이 로션을 사용하면 블랙헤드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X 로션을 피지를 제거하고 싶은 부위에 바릅니다.
2. 핸드 타월 사용
작은 핸드 타월을 물에 적신 후, 전자렌지에서 약간 데워서 따뜻하게 만듭니다. 이때, 너무 뜨겁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타월과 스팀기 사용
따뜻한 타월을 얼굴에 올려놓고, 자연스럽게 스팀을 쐬게 합니다. 이 과정을 약 5분에서 10분 동안 진행하면 모공이 열리게 됩니다.
4. 클렌징 오일로 마무리 하기
모공이 열린 상태에서 클렌징 오일로 얼굴을 1분가량 문질러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블랙헤드가 자연스럽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블랙헤드가 꽉 끼어 있는 모공을 느슨하게 만들어, 블랙헤드를 자연스럽고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부과를 통한 블랙헤드 및 피지 과다 분비 치료 방법
앞서 설명해 드린 홈케어를 지속적으로 하셔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거나 악화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피부과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하셔서 피부과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진료 및 치료를 하시게 될 텐데, 먼저 대략 많이 하는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정도가 있으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피지선 억제 치료: 피지선을 줄이는 약을 복용하거나, 바늘로 모공을 찔러 피지선을 고주파로 태우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를 통해 피지선이 수축하고, 피지 부위가 억제되어 블랙헤드가 덜 생기게 됩니다.
- 약물 치료: 이소트레티노인(로아큐탄)과 같은 약물을 복용하면, 얼굴뿐만 아니라 전신적으로 피지 분비가 억제됩니다. 이로 인해 블랙헤드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레이저 치료: 만약 다른 방법들이 효과가 없다면, 레이저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홈케어만으로도 50% 이상의 개선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헤드 관리는 꾸준한 홈케어와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가능합니다.
블랙헤드에 대한 피부과 의사 선생님의 당부 말씀
피부 타입과 피지에 대해서
얼굴의 피부가 건성이든 중성이든 내 피부가 어떤 타입이든지 피지는 나옵니다.
내가 여드름이 안 나고 크게 막 유분기가 많지는 않지만 코의 모공이 넓고 모공이 넓은 곳에서 피지 분비가 많이 일어나는 사람들은 블랙헤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얼굴은 되게 하얗고 막 그렇게 막 유분기가 많지가 않은데 유독 코에만 블랙헤드들이 많이 껴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피부 타입에 따라서 블랙헤드가 생기고 안 생기고에 문제가 아니라 블랙헤드는 모공의 사이즈가 일단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그 모공에서 분비되는 피지의 양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피지가 분비되는 양에 따라 블랙헤드들이 생기는 것이지 내 피부가 지성이라고 생기고 내가 건성이라고 안 생기고 그런 건 아닙니다.
블랙헤드들은 결국은 피지선들이 수축되거나 피지 분비량이 줄어들지 않으면 계속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계속 관리를 해주는 거고 그리고 누가 이기나 한번 해보자 하면서 계속 관리를 해야 합니다.
약물치료를 하거나 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피지 분비량이 적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나중에는 결국은 블랙헤드가 줄어들거나 없어집니다.
블랙헤드를 그러면 매일 치료를 해줘야 되는가?
블랙헤드는 밥 먹듯이 관리를 해 줘야 합니다. 오늘도 관리를 하고 내일도 관리를 하고 계속 관리를 해주다 보면 나중에는 결국 좋아집니다.
블랙헤드는 계속 생기는 것은 맞지만 내가 눈이 좀 불편하고 미관상 좀 보기가 조금 싫으면 계속 관리를 해줘야죠 블랙헤드는 관리를 하시다 보면은 조금 시간은 걸리지만 굉장히 좋아하실 수가 있고 바세린을 이용한다던지 아니면 클렌징 오일이나 기타 오일 제품류들을 이용을 하시면서 녹이는 작업들을 계속 반복을 해 나가시다 보면 좋아집니다.
그래도, 정 안되면 약물치료 그 이후에 레이저 치료를 한번 고민을 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물리적 자극을 절대 지속적으로 주지 말라는 것입니다.
만약, 내일 면접인데 이것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받습니다.
그러면 코팩 하셔도 됩니다. 한 번쯤은 짜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거를 계속해서 자극을 주다 보면 모공이 늘어나서 오히려 블랙헤드들은 더 안 좋아질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자극은 좀 줄여 주시는 게 좋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